1_06

 

유라시안 수달  Eurasian otter

 

천연기념물 제 330호, 납작하고 둥근 머리, 둥근 코와 작은 귓바퀴, 눈은 머리 윗쪽에 붙어 있으며 작은 편이다.
입 주변에 안테나 역할을 하는 수염이 나있다. 치아 중 송곳니가 발달했다. 몸 전체에 짧은 털이 빽빽하게 나있고, 몸은 가늘고 다리는 짧으며 몸 길이의 2/3에 이르는 매우 긴 꼬리를 갖고 있다.

1_06

 

점박이 물범  Spotted Seal

 

성숙한 수컷 점박이물범의 최대 몸길이는 1.7m, 암컷은 1.6m 정도며 몸무게는 암수 모두 82~123kg에 달한다. 그러나 출생 시 몸길이는 77~92cm이며 몸무게는 7~12kg에 지나지 않는다.
몸 색깔은 대체로 옅은 은회색이며 크기가 1~2cm에 이르는 많은 타원형의 어두운 색깔의 점무늬들이 몸길이에 평행하게 박혀 있어 전체적으로 보면 점박이 외피가 어둡게 보인다. 우리나라 동해, 서해, 남해 일원에서 점박이물범 개체가 관찰되지만 극소수이며 주로 서해 백령도에 집단으로 분포한다.

1_06

 

홈볼트 펭귄  Humboldt penguin

 

훔볼트라는 이름은 남미를 해안을 따라 남극에서 적도로 흐르는 훔볼트 해류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머리는 검고 흰 경계선이 눈 뒤부터 목까지 이어져있다. 배는 흰색으로 가슴을 가로지르는 검은선이 있으며 이 선은 옆구리와 허벅지까지 이어진다. 부리의 기부에는 훔볼트 펭귄의 특징적인 분홍색 부위가 턱부분에 둘러있다. 펭귄은 조류지만 날지 못하는 대신 유영에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중 깃털은 가장 특성화된 부분으로 물속에서 몸이 젖지 않도록 다른 새들에 비해 더 촘촘한 털을 가지고 있으며 방수역할을 하는 뻣뻣한 윗부분과 보온이 되는 부드러운 아랫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또한 꼬리 밑 부분의 기름샘은 펭귄이 부리를 이용해 자신의 몸에 발라 방수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펭귄은 1년에 한 번 비 번식기에 털갈이를 하며 털갈이 기간 동안은 방수가 되지 않아 먹이를 사냥 할 수 없으므로 털갈이 이전 미리 먹이를 많이 먹어 양분을 비축해둔다.

1_06

 

얼룩매가오리  Aetobatus narinari

 

태평양·대서양·인도양의 열대 및 아열대 해역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최대 체반폭 3m, 전체 몸길이 8.8m까지 성장한다. 먹이는 큰 연체동물과 조개류·굴류 등을 즐겨 먹는다.
.

 

1_06

 

블랙팁샤크
Blacktip Shark Carcharias limbatus

 

전 세계 아열대 지역에 서식하며 청회색 혹은 흐린 구리빛의 전반적으로 어두운 채색에 복부는 흰색 혹은 연한 노랑색을 띤다. 성장크기는 약 1.5m 정도에 이른다.

 

1_06

 

커먼크라운피쉬
Clownfish Amphiprion ocellaris

 

월트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의 주인공으로 나왔던 물고기이다. 암컷을 중심으로 한 모계사회를 형성한다. 말미잘과 공생하는 고기로 알려져 있다.

 

1_06

 

엠퍼러엔젤
Emperor Angel Pomacanthus imperator

 

최대크기 40cm로 자라며 어릴 때는 푸른 바탕에 흰고리 무늬를 하지만 성숙해지면 청색과 노란색의 아름다운 가로줄 무늬를 지게 된다. 태평양의 전지역에 서식하며 위협을 받으면 마치 노크를 하는 듯한 소리를 낸다.

 

 

1_06

 

나폴레옹피쉬
Hump Head wrasse Cheilinus undulatus

 

이름 그대로 툭 튀어나온 이마(Hump Head)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대 230cm까지 자라는 대형어이며 인도-태평양의 바다에서 서식한다. 물고기와 불가사리를 먹는다.

 

1_06

 

프론토사
frontosa Cyphotilapia frontosa

 

탕가니카 호의 고유종 시클리드이다. 크기는 40cm이고 수심 30~50m의 저면에 살며 알과 치어를 입 속에 넣어 보호하며 키운다. 큰 이마가 특징이다.

 

1_06

 

피라냐
Piranha natteri pugocentrus natteri

 

‘피라냐’란 말은 원주민의 말로 ‘이빨이 있는 물고기’ 라는 뜻이다. 몸길이 30cm에 달한다. 몸은 달걀 모양이고 눈에 띄게 옆으로 납잡하다. 아래턱이 매우 발달하였으며 삼각형의 예리한 이빨이 있다.